
《초등 필독 신문》신간 알림
중학교 입학 전, 진짜 국어 실력을 갖출 수 있는 확실한 방법
《초등 필독 신문》이 출간되었습니다.
어려운 신문 기사, 과연 우리 아이는 제대로 소화할 수 있을까요?
★ 제대로 읽고 깊이 있게 생각하는, 똑똑한 신문 읽기★ 중학교 입학 전, 진짜 국어 실력을 갖추는 확실한 방법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국어 실력이 걱정된다면 <초등 필독 신문>으로 대비해 보세요. <완주 50일 하루 한 장 글쓰기>, <완주 초등 대회 글쓰기> 등 초등학생을 위한 글쓰기 교재를 다수 집필해 온 17년 차 현직 초등 교사의 신문 활용 교육 노하우를 총망라했습니다. 아직 어려운 글을 읽는 것이 막막한 초등학생도 <초등 필독 신문>으로 글을 제대로 읽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훈련할 수 있어요.
먼저 도입 그림을 보고 기사 내용을 짐작한 다음, 최신 이슈를 다룬 기사를 꼼꼼히 읽어 보세요. 비슷한 주제를 다룬 다른 기사의 헤드라인을 함께 비교하면서 여러 관점을 살필 수 있습니다. 기사 속 시사 개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고 내용 확인 문제를 풀면서 기사를 제대로 읽었는지 점검해요. 또, 서술형 질문에 답하며 비판적 사고력까지 키우세요. 사고력을 키운 뒤, 영역별 시사 개념을 총정리하는 다양한 퀴즈를 풀며 재미있게 마무리해 보세요.
<초등 필독 신문>에서는, 겉핥기 식으로 무작정 많은 글을 읽는 대신 한 편의 글을 읽어도 꼼꼼하고 정확하게 읽고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휘력, 독해력, 사고력까지 두루두루 키울 수 있는 구성으로 중학생이 된 뒤에도 써먹을 수 있는 진짜 국어 실력을 갖추어 보세요.
현직 초등교사가 엄선한, 5가지 영역 50개 기사 수록
‘도파민 중독은 나쁜가요?’, ‘면접에서 MBTI를 묻는다고요?’, ‘메타버스가 대체 뭘까요?’ 바로 지금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로 이루어진, 생생한 시사 이슈를 모았습니다. 사회, 환경, 정보, 문화·예술, 역사·경제 5가지 분야의 최신 기사를 읽다 보면, 우리 사회가 어떤 가치를 중시하며, 어떤 이유로 갈등이 발생하는지 알 수 있어요. ‘먹방’, ‘숏폼 중독’ 등 초등학생도 공감할 수 있는 친근하고 흥미진진한 소재부터, ‘딥테크’, ‘생성형 AI’ 등 새롭게 관심을 가지면 좋을 최신 시사 이슈까지 아우르고 있지요. 우리 사회 전반에 대한 배경지식을 두루 갖춰 놓으면 중·고등학교에 가서도 어려운 글을 수월하게 읽을 수 있을 거예요.
최신 이슈의 핵심을 쏙쏙 짚어 주는 시사 개념 총정리
기사를 한 번 읽고 끝내는 것으로는 머릿속에 많은 내용이 남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사를 꼼꼼히 읽었는지 점검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내용 확인 문제를 수록한 것은 물론, 최신 이슈의 핵심을 짚어 주는 시사 개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정리했어요. 요즘 뉴스에 자주 등장하지만 정확한 의미는 잘 몰랐던 시사 용어부터 논술 문제의 단골 주제인 필수 시사 상식까지 아울렀지요. 지문을 읽기 전후로 여러 번에 걸쳐 반복적으로 시사 개념을 접해서 자연스럽게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설계했어요. 또, 사전에 나오는 어려운 뜻풀이가 아니라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친절한 설명을 담아, 초등학생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부록의 마무리 퀴즈로 다시 한번 시사 개념을 정리하면 어렵고 낯선 용어도 기억에 오래 남을 거예요.
읽는 힘을 넘어서 생각하는 깊이를 만드는 문제 구성
시시각각으로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로 가득 찬 세상에서는 정보를 선별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비판적 사고력을 반드시 갖추어야 합니다. 신문 기사는 사회 문제에 대한 특정한 시각이 담긴 글이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력을 훈련하기 좋지요. 지문별로 기사 내용과 엮어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해 볼 수 있는 질문을 수록했습니다. 책 속 QR코드로 제공하는 PDF를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어요. 도움말을 참고해서 나의 생각을 직접 글로 표현해 보고 예시 답안까지 확인해 보세요. 무엇이 옳고 그른지, 내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말과 글로 표현하다 보면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 거예요.
제대로 읽고 깊이 있는 생각하는 방법을 익히고 싶다면?
지금 바로 서점에서 《초등 필독 신문》을 만나보세요.